1) 학생의 소질ㆍ적성 계발 및 취미ㆍ특기 신장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지ㆍ덕ㆍ체를 갖춘 인간상을 정립한다.
2) 교육 수요자 중심의 자율화. 다양화. 개방화된 체계적 지원체제의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해 교육복지를 구현하며 교육의 기회와 질을 높인다.
3)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에 노력하며 학교 시설 및 지역사회의 인적자원 활용을 극대화 한다.
4) 학부모 및 지역주민의 문화센터로서 지역 공동체 활동의 구심체 역할을 한다.
1) 교과 교육에서 탈피하여 소질ㆍ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며 분기별로 평가 및 환류체제를 확립한다.
2)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학교장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소요 경비는 수익자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3) 지원 예산은 강사비 보전금(교과 관련 제외) 및 일부 극빈자, 실직자, 보훈 대상자, 소년ㆍ 소녀 가장의 부담금으로만 사용한다.
4) YWCA와 알뜰 생활관, 민간청소년 단체, 학부모, 사교육부문과 연계한 시설을 이용하는 프 로그램 운영으로 인적ㆍ물적 자원 활용의 상승효과를 얻는다.
5)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기반을 조성하여 평생교육 기반을 구축한다.
1) 프로그램의 다양화 도모 가) 교과 교육에서 탈피하여 소질ㆍ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한다.
나)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는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운영한다.
다)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자율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라) 교과 영역은 가능한 수준별로 반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마) 희망하는 학생 수가 적거나 단위학교별로 개설이 곤란한 일부 프로그램은 인근 학교와 위탁교육을 강구한다.
2) 강사 확보 계획 가) 학생에게 저비용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나) 강사 초빙 대상자(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받아 학교장이 임용) ㆍ희망하는 현직교사
교사 발령 대기자, 교대생, 사대생, 전공과 부합되는 대학생
예, 체능 전문가
특정한 기술, 기능 보유자 및 학원 강사
다) 예산 확보 계획 ㆍ수요자 중심으로 운영하되 학교예산의 지원을 받아 실시하며 지원예산은 강사보전 수당과 보훈대상자와 실직자 등 극빈학생지원금으로만 사용한다.
운영비 전반을 투명하게 운영한다.
라) 시간 운영 및 관리 체제 구축 ㆍ1학기 3개월간 총 48시간, 2학기 2개월간 총 32시간(시간당 45분 기준) 주 4회 운영을 원칙으로 하되 프로그램의 효율성에 따라 변화될 수도 있다(60분~180분 연강도 가능)
담당 부서는 수시로 학생과 강사의 출석을 점검하고, 학교장은 전체계획 및 차시별 지도안을 사전 점검한다.
마) 수당지급 계획 ㆍ외부강사 : 1시간당(45분) 30,000원 내외
강사 수당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하며 수강 인원수에 따라 시간당금액은 변동될 수 있다.
바) 연간 세부 실천 계획
사업 내용 | 세부실천 내용 | 목표량 | 시기 | 대상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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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조사 및 분석 | 프로그램 수요조사 | 2회 | 3월,9월 | 전교생 | ㆍ |
운영계획 및 운영규정 수립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 2회 | 3월 | 학운위 | 2월 중에 실시하면 운영에 효율성을 기할 수 있음 |
프로그램 개설확정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 2회 | 4월,9월 | 학운위 | 폐강 프로그램, 신설 프로그램 확정 |
강사선정, 임용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 2회 | 4월,9월 | 학운위 | 강사 신규임용, 재임용 |
연간 지도 계획 수립 |
연간 지도 계획서 작성 | 2회 | 4월,9월 | 각부서 | 지도강사가 계획 수립 |
수강 안내 및 수강생 모집 |
활동 희망 프로그램 안내 및 수강생 모집 |
2회 | 3월,9월 | 전교생 | ㆍ |
무상교육 대상자 선정 |
안내장 발송, 학운위 심의 | 2회 | 3월,9월 | 전교생 | 무상교육 대상자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증빙서류 제출 |
수강료 징수 | 수익자 부담 | 2회 | 4월,9월 | 참가학생 | 수납기간은 2~3일간 |
프로그램별 반편성 |
출석부, 지도계획 작성 | 2회 | 4월,9월 | 각부서 | 부서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년, 학생수준에 맞게 편성 |
프로그램 운영 | 강사에 의한 수업 실시 | 연중 | 연중 | 각부서 | 학교 실정에 맞게 분기별 운영 기간 조정 |
1교 1특색 프로그램운영 |
수화를 통한 더불어 사는 삶 체험 |
연중 | 연중 | 전교생 | ㆍ |
강사 보전비 지원 | 전통강좌 | 연중 | 연중 | 방과후 부서 | 확보된 강사보전비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할 수 있음 |
발표회 및 전시회 | 교육활동 내용 및 결과 발표 전시 |
1회 | 12월 | 방과후 부서 | 대방제 종합 발표 |
만족도 검사 | 학기별 활동 후 설문조사 | 2회 | 7월,12월 | 방과후 부서 | 방과후학교 활동 참가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
교육활동 홍보 |
가정통신문, 학급게시판, 홈페이지 등 활용 |
연중 | 연중 | 학생, 학부모 |
담당부서 및 강좌 강사 |